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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 그 시절

인성교육

인성교육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그동안 입시와 성적 위주의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여겨졌다. 그러나 제주에서는 교육의 본질이 인성교육이라고 생각하고, 학생예절관(1985년)을 설치하는 한편 학생 수련 교육과 예절교육, 삼무정신 전승, 경로효친 교육 등을 실시하여 인성교육에 힘썼다. 1990년에는 ‘사회의 학교화 운동’을 실시하여 학교 교육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사회에 맡김으로써 기성인의 교사화(1991. 4. 15. 마을스승 679명 위촉), 사회 환경의 교실화(학교 주변의 비교육적인 유해 환경 정비 사업)를 통해 가정, 학교, 사회가 연대 책임을 갖고 학생 선도에 이바지하였다. 또 1990년대에는 각종 인성교육 발표 대회를 운영하고, 단체 수련 활동 강화, 독서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천하였다. 2000년대에는 바른 생활 실천카드 제작, 친구 칭찬하기, 학급 내 역할 분담 및 주 1회 명상 시간 운영 등을 통해 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인성교육이 모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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