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교육박물관

제1전시실 탐라시대~일제강점기

제1전시실은 고대시대로부터 해방 이전까지 제주교육의 흐름을 13개 코너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제주교육을 고대, 탐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강점기 등 시대별로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서당을 재현한 제주 전통초가의 모습과 조선시대 국립교육기관인 향교의 모형도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향교 관련 자료,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제주도의 사학, 근대학교의 교육, 일제하의 식민지 교육, 일제하의 민족교육 및 사회교육 등에 관한 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1전시실 관람하기

제2전시실 광복 이후~현재

제2전시실에는 광복 이후부터 현재의 제주교육이라는 주제로 8개 코너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 코너별 자료로는 디오라마 기법으로 전시한 노천의 천막 교실, 미군정기의 교육, 시련기의 제주교육, 50년대 교육현장, 60년대 이후 현재까지 제주교육의 학습 관련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2전시실 관람하기

제3전시실 제주교육의 얼

제3전시실에는 제주교육의 얼이라는 주제로 9개 코너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 코너별 자료로는 제주의 언어문화를 보여주는 제주어 전시관, 디오라마 기법으로 전시한 제주어린이 놀이문화, 교수학습자료, 사무용기자재, 특수교육, 스카우트, 60년대까지의 장터의 어머니들, 옛타자기, 옛음반(레코드판), 제주학교자랑, 도시락 등 다양한 교육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3전시실 관람하기

제4전시실 제주교육의 변천

제4전시실에는 제주교육의 변천이라는 주제로 8개 코너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 코너별 자료로는 제1차 교육과정기부터 제7차 교육과정기별 교육과정의 변천사 및 그에 해당하는 교과서, 각 학교에서 만든 교육계획서, 제주의 충효열, 제주의 정신, 옛 입학식과 운동회, 졸업식 상황을 표현한 미니어처, 교과서 제작 과정, 주요 교육기관 현판 등 교육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4전시실 관람하기

로비전시실 추억의 거리

1층 로비에서는 제주도내 학교의 교가, 응원가, 민요를 부를 수 있는 "교가노래방", 1960년대 학교 앞 거리를 재현한 "옛 만화방과 문방구"를 만나볼 수 있으며, 2층 로비에서는 옛 교실을 재현한 "추억의 교실" 및 옹기, 생활 도구, 교지, 옛 화폐 등 다양한 전시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에는 영화, 공연 등을 볼 수 있는 "뮤지엄극장"과 "갤러리카페"가 있습니다.

로비전시실 관람하기

야외전시장 전통 초가와 돌문화

제주의 전통초가 마당에서 널뛰기와 윷놀이 등 전통놀이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전통초가 관람과 오래전 제주에서 사용하던 돌로 된 다양한 전시물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야외전시장 관람하기
위로